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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조선

HOME > 관련연구사업 > 분과별사업현황 > 수송/조선

수송/조선

·심해저 자원을 채광하여 운송하기 위한 선박과 수송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주요 요소기술은 채광선과 셔틀 광석 운반선이 임무를 쉽게 수행하도록 사양을 만들어 선박의 설계와 건조시에 적용하여야 한다.
·전술한 선박들의 기능으로부터 추정되는 요소기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수송/조선 흐름도

점선 라인 이미지

DP(Dynamic Positioning) 시뮬레이션 및 시스템 설계
자기위치 유지장치에 대한 국내기술은 모형시험 수행 정도의 수준이므로, 실선에 적용할 수 있는 H/W의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기술보유; 노르웨이 SIMRAD) INS(Integrated Navigaton System) 설계 및 개발
최근들어 국내에서도 항해 장비 개발과 함께 각 조선소를 중심으로 시제품들이 개발되어 왔으나, 실선에 장착된 적이 없어 우선 국내의 선주들에게 이해를 시켜 적용하고, 점진적으로 시장을 확대할 필요 있음. 내향성능이 우수한 선형설계
장기간 대양에서 거친 해상 조건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도록, 즉 가동률(Operability)을 약 100%정도까지 높이기.위해서는 내항성능이 우수한 선형을 설계하여야 한다. 현재의 국내기술로도 개발이 가능하며, 내항 성능에 대한 해석 및 모형시험을 통하여 검증 후에 적용한다. Topside 설계 및 장착기술
채광선의 경우 선박의 갑판 위에 탑재되는 양광시스템, 제련 설비, OTEC(발전설비) 등, 임무수행을 위한 여러 가지의 공장 같은 설비시스템이 장착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설비시스템이 선박위에서 제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선박과 플랜트를 통합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최근 국내조선소가 건조하고 있는 drill ship, FPSO와 같은 특수선의 건조기술을 잘 응용하면 국내기술로도 가능함 (기술보유; Kvaerner Masa) IAS(Integrated Automation System) 설계 및 제작기술
선박의 운용인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선박내 여러 가지 시스템을 한곳에서 제어가 가능하게 할 필요가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조선소를 중심으로 개발중에 있다. 양광관 거동 등의 Monitoring System 구성을 위한 센서기술
양광관은 해류, 선박의 운동에 따라 변형이 일어나고, 그 변형은 양광을 불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연속적인 양광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양광관의 거동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선박의 움직임을 조정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양광관 등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한 센서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 최근 국내에서 건조하고 있는 drill ship의 설계 경험으로 국내의 기술로도 개발 가능하다. Moonpool 설계 및 운용기술
양광관을 해저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선박의 중앙부에 커다란 moonpool이 존재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선박의 구조강도, 피로강도는 엄청난 영향을 받으므로, 기능에 맞는 moonpool의 크기, 형상을 고려한 설계를 하고, AUV 혹은 ROV 등의 운용도 가능하도록 하여야 함. Optimized Ballast Control System의 구성
여러 가지 설비가 집중적으로 배치되는 채광선의 경우, 선박의 operating조건에 따라 트림상태를 적절히 조정해야 하고, 이를 위한 발라스트 조정의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함. Loading and Offloading System의 자동화
해상에서 화물을 옮겨 싣는 작업을 안전하게 하고, 인력의 성역화를 위하여 필요함. 해상에서 화물을 옮겨 싣는 작업을 안전하게 하고, 인력의 성역화를 위하여 필요함.

수송부분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http://seopri.kiost.ac/)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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